글번호
820060

지질환경전공 학부 졸업논문 발표 및 종합지질조사 성료

작성일
2022.06.10
수정일
2022.06.10
작성자
김하영
조회수
427

지구환경과학부 지질환경전공 학부 졸업논문 발표 및 종합지질조사 성료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지질환경전공은 지난 527() 박물관 4층 시청각실에서 학부 졸업논문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지질환경전공 졸업논문은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10)을 구성하여 1년 동안 연구주제 선정, 실험/조사, 자료정리, 발표자료 준비 및 발표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전공 관련 연구역량 강화와 발표능력을 향상을 목적으로 매년 진행하고 있다. 연구한 결과는 중간발표(331)와 최종발표 후, 논문작성 과정을 거쳐 졸업논문집을 발간한다.

 

금번 발표회에서는 기후 및 해수면 변화, 방사능폐기물처분, 온실가스 감축, 석면무해화, 지진 및 지질재해, 공룡발자국화석, 그리고 지하수의 이동과 수자원고갈대비 등의 지구환경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 학과전체 교수들의 지도 하에 학부생들이 연구한 결과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최신 연구 및 분석장비 그리고, AI, 수퍼컴퓨터 및 드론등을 활용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금번 발표회의 우수 발표논문은 전국 학술대회에 발표할 예정이다. (작년(2021) 발표회 논문중 1편은 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

 

지구환경과학부 지질환경전공에서는 1년 동안의 연구실참여 및 3일 동안 모든 교수진이 참여하여 진행되는 지질종합조사 (지질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커리큘럼의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지질현장실습을 강화하여 학부생의 경쟁력과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주력하여 양질의 연구인력 양성과 동시에 학부생의 취업경쟁력도 함께 신장시키고 있다.

 

이번 졸업논문 발표회는 지질환경전공 교수진 전원과 4학년 발표자들과 2,3학년 및 관심있는 학부생들을 포함하여 약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행사 마지막에는 지질종합조사 과정에서 우수학생 2명을 선발하여 시상 및 동문장학금 수여가 이루어졌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