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안전관리센터에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연구실 안전관리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전남대학교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 정보 집중 현행화 기간을 운영하오니 연구실에서는 관련 조치를 이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현행화 방법) 전남대학교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 이용(붙임1 참고)
나. (집중 현행화 기간) 2024. 9. 2.(월) ~ 2024. 9. 22.(일)
※ 연구실 안전정보는 상시 수정 가능하나, 변동사항이 많은 학기 초 집중 현행화 기간 운영
다. 조치사항(붙임1의 매뉴얼 참고)
① 연구실종사자 정보: 신규 종사자(출입자) 등록 및 졸업, 퇴직 등 미출입자 삭제
☞ (지원사례) 연구실종사자로 등록된 신규 대학원생에게 실험복, 실험안전화 지급 등
② 연구실 레이아웃배치도: 실제 연구실 현황과 일치 여부 확인(필요 시 수정)
☞ (후속조치) 레이아웃 배치도 출력 후 연구실 안전관리 현황판에 게시
③ 화학물질/고압가스: 연구실 재고현황과 일치하도록 화학물질 및 고압가스 등록
☞ (자료활용) 특수건강검진 대상자 취급물질 등록, 개인보호구 지급 대상 선정 등
④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신규 연구개발활동 등록 또는 기 등록된 연구개발활동 수정(연구기간, 참여 종사자, 취급 물질 등)
☞ (작성대상) 정밀안전진단(고위험) 연구실은 반드시 1건 이상 등록
아울러,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자료는 안전교육 대상자 선정, 보호구 지급, 건강검진 반영, 각종 지원사업 선정 등에 반영 중에 있으며,
연구실 사고 발생 시 해당 연구실의 종사자로 미등록된 경우 원활한 사후처리가 곤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연구실 안전정보 현행화 매뉴얼 1부. 끝.